본문 바로가기

물리학/물리연구를 위한 컴퓨팅

Mac OS X 10.5.4 Leopard 에서 ROOT 설치하기

먼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 http://root.cern.ch 를 통해서 Download Binaries 페이지에 연결하자. 2008년 8월 8일 현재 기준으로 Pro Version 5.20/00 이 최신버전이고 개발자용이 있지만 이 포스트에서는 Pro 최신버전을 사용하기로 한다.

terminal 에서 gcc -v 명령을 통해 gcc 버전을 확인한다.
ROOT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항목 중 Mac OS X 에서 운영체제의 버전과 gcc 버전에 맞는 바이너리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. 이러한 작업을 'runtime 환경을 비교한다'고 한다.

ROOT 파일을 위치시키고 싶은 적당한 곳에 압축을 푼다.

몇가지 환경변수를 설정해야 실행할 수 있는데,
vi 편집기를 이용하여 자신의 user 디렉토리에 (터미널을 실행했을 때 처음 시작하는 폴더) 프로파일에 관한 설정파일을 만들어줘야한다.(여기서는 터미널 쉘이 bash 라고 가정하고 설명한다.)

자신의 user 디렉토리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vi 편집기로 프로필 파일을 만든다.

vi .bash_profile

편집기가 터미널 화면에 나타나면 다음 내용을 입력한다.(이미 프로필 파일이 있는 사람은 아래 내용을 추가한다.)

export ROOTSYS=<ROOT 가 설치된 경로를 적어준다>
export PATH=$ROOTSYS/bin:$PATH
export DYLD_LIBRARY_PATH=$ROOTSYS/lib:$DYLD_LIBRARY_PATH

참고로 PATH=$ROOTSYS/bin:$PATH 는 기존의 PATH 인수에 $ROOTSYS/bin 을 맨 뒤에 추가하라는 뜻이다.
이제 :w 명령어로 저장을 하고 :q 명령어로  vi 편집기를 종료한다.

변경된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터미널 프로필을 컴파일해야 한다. 프롬프트에서 다음과 같이 입력하자.

source .bash_profile

아무 오류 없이 다시 프롬프트가 나타나면 이제 터미널 프롬프트에서 root 를 입력하면 실행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