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컴퓨터

MacBook Air 1세대 (1,1) A1237 에 Xubuntu 16.04 설치

2008년에 스티브 잡스의 서류봉투 속에서 나오면서 출시된 맥북에어 1세대(MacBook Air 1,1 또는 A1237)는 현시점(2017년)에서 Mac OS X 운영체제 하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기에 어려운 점들이 많다. OS X Lion 위로는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며 이로 인해 사파리 브라우저는 업데이트가 지원이 되지 않고 따라서  보안 인증서와 관련한 문제 등으로 인해 이 환경 하에서는 웹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. 더구나 2016년부터 크롬과 파이어폭스마저도 지원이 중단된 터라 웹서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있어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다.


그림 1. 맥북에어를 처음 공개할 당시 서류봉투에서 맥북에어를 꺼내고 있는 스티브 잡스.


더불어서 맥북에어 1세대는 하드웨어적인 문제점마저 안고 있는데 소형화된 Core 2 Duo CPU 의 엄청난 발열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쿨링 디자인에 있어서 근본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. 많은 사람들이 이 발열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CoolBook 등의 상용 무른모를 이용하는 등 제각각의 방법들을 이용하는 것을 보았으나 실제로 적용해본 결과 미미한 수준의 해결은 이루어졌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었다. (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맥북에어 1세대를 구입하지 말았어야 하는 것 뿐 일 수도...)


이러한 다양한 문제들을 어느정도 극복하면서도 동시에 이 애물단지를 좀 더 오래 써먹어 볼 수 있는 방법은 저사양에서도 잘 돌아가면서도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업데이트가 지속되는 오픈소스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판단하였고, 이에 따라 맥북 에어의 OS X 를 제거하고 Xubuntu 16.04 LTS 를 설치하여 완벽한 Native 리눅스 머신으로 꾸며보기로 하였다.


[참고:

1. 이 글을 쓰면서 직접 Xubuntu 16.04 LTS 버전을 설치해본 맥북에어는 Core 2 Duo 1.8GHz CTO 버전이다.

2. 몇몇 항목들이 아직은 상당히 불친절하게 적혀있고 글이 완성되어 있지 못한데, 차차 완성해나갈 예정이다.]


차례

1. Xubuntu 설치 이미지 준비

2. USB 설치 디스크 준비

3. Xubuntu 설치

4. 설치 후 작업들

4-1 한글 입력기

4-2 Wi-Fi (Broadcom B4321)

4-3 그래픽 카드 관련 문제 (flip_done timed out 에러 관련)

5.후기

5.1 온도 테스트

5.2 부팅 속도

5.3 웹 브라우저 실행 속도


1. Xubuntu 설치 이미지 준비


https://xubuntu.org/ - 홈페이지

http://torrent.ubuntu.com/xubuntu/releases/xenial/release/desktop/xubuntu-16.04.2-desktop-amd64.iso.torrent - 토렌트 다운로드 (64비트)

http://ubuntutym2.u-toyama.ac.jp/xubuntu/16.04/release/ - 일본 미러사이트

다양한 경로를 통해 Xubuntu 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.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32비트 버전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. 64비트 버전을 사용하게 되면 평상시에도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여 열도 더 많이나고 버벅이는등 쾌적한 환경이 되지 못해 애써서 리눅스를 설치한 보람이 없을 것이다.



2. USB 설치 디스크 준비


LinuxLive USB Creator : http://www.linuxliveusb.com/

UNetbootin : http://unetbootin.sourceforge.net/

Universal USB Installer : http://www.pendrivelinux.com/universal-usb-installer-easy-as-1-2-3/


이들 가운데 택일하여 설치를 위한 메모리 스틱을 만들어둔다. (최소 2GB 이상)



3. Xubuntu 설치


설치용 USB 를 연결시켜두고 재부팅.

USB 를 이용해 부팅하여 LiveCD 를 실행시켜서 설치해도 좋고 특별한 준비작업이 필요하지 않다거나 한다면 바로 Install Xubuntu 를 실행하여 설치를 시작해도 좋다.



4. 설치 후 작업들


4-1 한글입력기

$ sudo apt install ibus ibus-hangul

좌측 상단 메뉴 - Settings - Language Support - Additional Language Support 를 위한 Download 진행 - Keyboard input method system : IBus

좌측 상단 메뉴 - Settings - IBUS Preferences - Input Method - Add - 'Korean-Hangul'


4-2 Wi-Fi (Broadcom B4321)
[참고:http://askubuntu.com/questions/55868/installing-broadcom-wireless-drivers]

$ sudo apt install firmware-b43-installer

$ sudo reboot


현재로서는 이렇게 해도 Wi-Fi 가 안정적으로 작동하지는 않는 상태이다. 여러번 재부팅을 하다보면 어떤 때는 Wi-Fi 가 잘 작동하지만 어떤 때는 잘 작동하지 않는다.


[Oct. 7 2017 추가 ---- Fedora 기준!! ----]


우여곡절 끝에 해결책을 찾은 것으로 생각되어 기록을 남긴다. 여러가지 시행착오들이 있었지만 가장 결정적인 해결책의 단서는 커널 에러 메시지에 있었다. 정확한 에러 메시지는 다시 한 번 에러를 만들어낸 다음 확인해야 할 테지만 <나중에 시스템을 재설치해서 이 방법으로 완전히 무선랜이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할 텐데 그 때 다시 에러 메시지를 갈무리 해 두도록 하자.> 기본적으로 에러 메시지를 통해 안내 받기를 다음 사이트로 접속하여 현재 시스템에 펌웨어 파일들이 빠짐 없이 잘 설치되어 있는 것인지 다시 한 번 체크해 보라는 내용이었다.


https://wireless.wiki.kernel.org/en/users/Drivers/b43#devicefirmware


이 페이지에서는 구체적인 해결책에 관한 내용이 라이센스 문제로 인해 다른 페이지로 옮겨졌다고 서술하고 있다. 따라서 링크를 타고 이동한다.


http://linuxwireless.sipsolutions.net/en/users/Drivers/b43/


우선 이 사이트에 적혀있는 설명을 따라하기 이전에 커널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였다. 성공적으로 테스트 된 커널 버전은 다음과 같다.


$ uname -r

4.11.11-300.fc26.x86_64


먼저 b43-fwcutter 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자.


$ dnf list installed b43-fwcutter

Installed Packages

b43-fwcutter.x86_64               019-8.fc26            @anaconda


위와 같이 나오면 설치가 되어 있는 것이다. (그런데 019-8.fc26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. 우리는 018 버전을 이용할 것인데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가능한지 나중에 알아보도록 하자.)


작업을 계속하는 과정에서 wget 이 필요하니 설치해두자.


$ sudo dnf install wget


b43-fwcutter 의 018 버전을 다운로드 한다.

[019 버전도 업데이트됨 - 링크]


$ wget http://bues.ch/b43/fwcutter/b43-fwcutter-018.tar.bz2 http://bues.ch/b43/fwcutter/b43-wcutter-018.tar.bz2.asc

$ gpg --verify b43-fwcutter-018.tar.bz2.asc

$ tar xjf b43-fwcutter-018.tar.bz2

$ cd b43-fwcutter-018

$ make

$ sudo make install

$ cd ..


(참고로 나는 이 모든 과정을 root 계정을 사용해서 처리했다.)


GPG key verification 에 실패하면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http://bues.ch/keys/5FB027474203454C.asc 를 다운로드 받은 다음 아래 명령을 통해 gpg key 를 import 한다.


$ gpg --import 5FB027474203454C.asc


그 다음 Broadcom 의 독점 드라이버(proprietary driver) 5.100.138 을 다운로드하고 펌웨어 파일을 추출한다.


$ export firmware_install_dir="/lib/firmware"

$ wget http://www.lwfinger.com/b43-firmware/broadcom-wl-5.100.138.tar.bz2

$ tar xjf broadcom-wl-5.100.138.tar.bz2

$ sudo b43-fwcutter -w "$FIRMWARE_INSTALL_DIR" broadcom-wl-5.100.138/linux/wl_apsta.o


(지금까지 설명한 방법은 커널 버전 3.2 이상을 사용 중일 때 유효하다고 한다.)


작업이 끝나고 재부팅을 하니 GNOME 에서 Wifi 카드를 인식하였다. 


4-3 그래픽 카드 관련 문제 (flip_done timed out 에러 관련)

맥북에어 1세대에는 Intel GMA X3100 이라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고 한다. lspci 명령을 통해 그래픽 카드를 확인해보면 Intel Mobile GM965/GL960 이라는 하드웨어가 잡히는데 이 그래픽카드가 뭔가 커널과 말썽을 일으키는 듯 하다. Archlinux 및 Ubuntu 를 사용하는 사람들 커뮤니티에서 확인한 결과 커널 4.8부터 dmesg 명령을 통해 로그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에러와 함께 10여초간의 프리징 현상(컴퓨터가 먹통이 된다)을 겪을 것이라고 한다.


이 에러를 없애기 위해서는 부트 파라메터에 손을 봐줘야 한다.


$ sudo vi /etc/default/grub


여기서 GRUB_CMDLINE_LINUX_DEFAULT 에 아래 인자를 추가해주자.


video=SVIDEO-1:d


예를 들어서 /etc/default/grub 파일을 열었더니 GRUB_CMDLINE_LINUX_DEFAULT 가 있는 줄에 아래와 같이 적혀 있었다고 하자.


GRUB_CMDLINE_LINUX_DEFAULT="quiet splash"


이를 아래와 같이 바꿔준다.


GRUB_CMDLINE_LINUX_DEFAULT="quiet splash video=SVIDEO-1:d"


수정한 다음 저장하고 나와서


$ sudo grub-mkconfig -o /boot/grub/grub.cfg; sudo reboot


하여 변경사항을 적용하고 재부팅해보면 에러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.


이에 관한 문제해결은 https://bbs.archlinux.org/viewtopic.php?id=218581&p=3 에서 많이 참고하였는데 일부 사용자들은 에러가 사라졌지만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다.


5. 후기

5.1 온도 테스트

5.2 부팅 속도

5.3 웹 브라우저 실행 속도